한국빈첸시오 바로가기

게시판

이달의 훈화-빈첸시오 말씀

2020년 8월 빈첸시오 말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무국 댓글 0건 조회 201회 작성일 20-07-31 11:45

본문

20208월 빈첸시오 말씀

 

프란치스코 교황 : 현대의 복음 선포에 관한 교황 권고 복음의 기쁨

 

220책임감이 있는 시민 의식은 하나의 덕이고, 정치 생활의 참여는 도덕적 의무입니다. 국민이 된다는 것은 그 이상의 것이고, 모든 새로운 세대가 참여하는 지속적 과정입니다. 더디고 힘들지만 조화와 통합에 노력하고 다양한 문화를 증진해야 합니다.

 

221항 평화와 정의 그리고 형제애에 진전이 있기 위해서 사회 현상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기본적 네 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시간은 공간보다 위대하다.

222항 충만함과 한계 사이에 긴장이 존재합니다. 충만함은 모든 것을 소유하는 열망을 갖지만, 한계는 앞에 놓인 벽입니다. 시간은 언제나 열려있는 지평의 표현으로 충만함과 관련되지만, 한편 개별적 순간은 제한된 공간속에서, 한계의 표현입니다. 인간은 개별적 매 순간을 살아감과 동시에 미래의 더 위대한 지평을 살아갑니다. 첫째 원칙은 시간은 공간보다 위대하다. 입니다.

 

223항 첫째 원칙. 시간은 공간보다 위대하다. 는 즉시의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천천히 확실하게 일하는 것입니다. 진전을 위해서 어렵고 적대적 상황을 극복하고 힘의 현실이 강요되는 계획과 변경을 견뎌 내도록 도와줍니다. 곧 충만함과 한계 사이의 긴장을 받아들이고 시간을 우선시하도록 합니다. 사회 정치 활동의 잘못된 것 중 하나는 공간과 힘을 시간과 진전보다 더 중시하는 것입니다.

공간을 우선시한다는 것은 공간들을 장악하기보다는 진전의 과정들을 시작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는 뜻입니다. 시간은 공간을 지배하고, 밟혀 줍니다. 쉼 없이 넓혀가며 퇴행할 수 없는 사슬을 이루도록 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회 안에서 새로운 진전의 과정을 만들어 내고, 그 과정들이 주요한 역사적 사건들로서 열매를 맺도록 사람들이나 단체들과 함께 하는 활동들을 우선하는 것입니다. 이에 확고한 신념이나 끈기를 가지십시오.

 

224항 한 시대를 제대로 평가하는 방식은 그 시대가 고유한 특수성과 가능성에 따라서 어느 정도 발전했는지? 그리고 인간의 삶의 충만함이라는 진정한 대의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현대 세상이 쉽고 빠른 결과를 이루고 단기적 정치적 이득을 가져오려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인간의 충만함에 도달하는 것에 있습니다.

225항 이 기준은 복음화에도 적용됩니다. 진전의 지평을 헤아리며 먼 길을 가라고 요구합니다. 주님께서는 지상 생활동안 자주 제자들에게 아직은 이해하지 못할 것들이 있다고 하였으며, 성령을 기다려야 한다. 고 하였습니다(요한 16,12-13참조). 밀과 가라지의 비유는 복음화의 중요한 측면을 설명합니다(마태 13,24-30 참조). 원수가 나라를 침범, 해로운 씨앗을 뿌리나, 결국 밀의 선함에 패배를 당합니다.

 

일치가 갈등을 이긴다.

226항 갈등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갈등의 덫에 갇힌 채 그래도 머물면 전망을 잃어버립니다. 지평은 제한되고, 실재 자체는 부서지고 맙니다. 갈등 속에 갇혀 있으면 실재의 신오한 일치에 대한 감각을 잃습니다.

 

227항 어떤 이들은 갈등 앞에서도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제 길만 갑니다. 자기 생활 위해서 손을 씻습니다. 또 다른 이들은 갈등 속으로 들어가 포로가 됩니다. 방향을 잃고 자신의 혼동과 불만을 제도에 투사하고, 일치를 불가능하게 합니다. 3의 방법은 갈등을 기꺼이 받아들여 해결하고 새로운 전진의 연결고리로 만드는 것입니다.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마태 5,9).

 

빈첸시오 영성- 자선과 정의( 지침서 114)

빈첸시오 성인과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은 가난한 이의 존엄과 인식을 높였습니다(회칙 제 171-9). 그들은 정의와 자선의 미덕을 높였습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정의와 합리적 일보다 더 잘하는 자선은 없습니다. 오자남은 사회질서는 정의와 자선입니다.’ 정의는 사랑을 전제합니다. 권리를 침해하는 자와 침해당하는 이들, 모두가 각각의 자유가 서로 침해되지 않습니다. 정의는 한계가 있으나 자선은 한계가 없습니다.

빈첸시오 회원들은 가난한 이들에게 향하도록 합니다.

가난한 이들은 빵을 얻을 권리가 있습니다. 가난한 이들은 건강한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습니다. 가난한 이들은 존엄과 희망을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 가난한 이들은 존경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가난한 이들은 휴식처를 제공받고, 노년에 보살핌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들은 일할 권리가 있고 교육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